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사무실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 본관 입구, 지하 1층, 지하 2층 주차장 출입구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고,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을 5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승강기 입구마다 층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내부에도 층별 부서를 안내하여 고객이 신속 정확하게 원하는 부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 출입구에 「직원 배치도」 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 를 부착하며, 모든 직원은 이름표를 패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직원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이 고객을 맞이할 때는

고객을 맞이하는 직원은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하고, 앉을 좌석을 권함은 물론 고객을 바라보며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에는

고객지원실(T.210-5751~5, 5400)로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된 시간에 고객지원실 입구에 나가서 맞이하고, 고객지원실에서 모든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장애인 이용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고객지원실 편의시설 비치

고객지원실 내에 PC, 프린트기, 복사기, 민원용 TV, 팩스, 전화기 등을 비치하여 고객께서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글자를 모르는 고객의 민원서류는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잘못 찾아온 경우에는

잘못 찾아온 것을 맨 처음 알게 된 직원이 직접 안내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사유를 설명하고,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어 고객이 같은 일로 다시 방문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며, 정중히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하실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밝고 정확한 목소리로 “감사합니다(반갑습니다) 또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과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혀 인사하고,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가 끊어질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부재사유를 설명 후,「전달내용」을 작성하여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에는

"전화민원 연결서비스"로 우리교육청 고객지원실 및 각 부서에 걸려오는 전화민원 중 우리교육청 소관 민원이 아닌 경우 끊지 않고 해당기관 연락처 및 담당자를 알려주고, 직접 해당 기관으로 연결하여 전화연결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점심시간(12:00~13:00) 및 일과시간 이후에는

고객지원실 내 직원이 전화(T.210-5751~5, 5400)를 받을 수 있도록 점심시간 교대근무를 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T.210-5400~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화를 마칠 때는

“저는 ○○○과 ○○○였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등 다시 한번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끝인사를 하며,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팩스로 서비스를 요구하실 경우
우편과 팩스, 인터넷상 민원을 신청할 경우에는

우편 민원은 당일, 팩스 민원은 30분 이내,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 민원은 근무 시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행정국 총무과 정동민
  • 전화번호052-210-5755
최종 수정일2024-01-31 10: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