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육과정 편제 및 학점(단위) 배당 기준

1. 기본 사항

  •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기초 영역 학습을 강화하고 진로 및 적성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과(군)별 필수 이수 학점(단위)을 제시한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보통 교과의 4개 교과 영역과 전문 교과로 구분하고 필수 이수 학점(단위)을 제시한다.
  • 고등학교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분하며, 학생들의 기초 소양 함양과 기본 학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통 교과에 공통 과목을 개설하여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 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 학교는 필요에 따라 원격수업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업 운영에 관한 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2. 편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보통 교과전문 교과로 한다.
    • 보통 교과
      • 가. 보통 교과의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 나. 보통 교과는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공통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 포함)으로 하며, 선택 과목은 일반 선택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 전문 교과
      • 가. 전문 교과는 전문 교과Ⅰ전문 교과Ⅱ로 구분한다.
      • 나. 전문 교과Ⅰ은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 계열에 관한 과목으로 한다.
      • 다. 전문 교과Ⅱ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경영·금융, 보건·복지, 디자인·문화콘텐츠, 미용·관광·레저, 음식 조리, 건설,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 가공, 인쇄·출판·공예, 환경·안전, 농림·수산해양, 선박 운항 등에 관한 과목으로 한다. 전문 교과Ⅱ의 과목은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으로 구분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3. 학점(단위) 배당 기준

가. 일반 고등학교(자율 고등학교 포함)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학점), 필수 이수 학점, 자율 편성 학점순으로 정보제공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학점) 필수 이수 학점 자율 편성 학점
교과
(군)
기초 국어 국어(8)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
수학 수학(8) 10
영어 영어(8) 10
한국사 한국사(6) 6
탐구 사회
(역사/도덕 포함)
통합사회(8) 10
과학 통합과학(8)
과학탐구실험(2)
12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   10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16
소계 94 80
창의적 체험활동 18(306시간)
총 이수 학점 192
  •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단, 1회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공통 과목은 2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한국사는 6학점 이상 이수하되 2개 학기 이상 편성하도록 한다.
  • 과학탐구실험은 이수 학점 증감 없이 편성·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과학 계열, 체육 계열, 예술 계열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필수 이수 학점의 학점 수는 해당 교과(군)의 ‘최소 이수 학점’으로 공통 과목 학점 수를 포함한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의 경우 예술 교과(군)는 5학점 이상, 생활·교양 영역은 12학점 이상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 기초 교과 영역 이수 학점 총합은 교과 총 이수 학점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은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학점를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 총 이수 학점 수는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나.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2023학년도 입학생 및 2022학년도 입학생)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학점), 필수 이수 학점, 자율 편성 학점순으로 정보제공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학점) 필수 이수 학점 자율 편성 학점
교과
(군)
보통
교과
기초 국어 국어(8) 24 학생의 적성·진로와
산업계 수요를고려하여
편성
수학 수학(8)
영어 영어(8)
한국사 한국사(6) 6
탐구 사회
(역사/도덕 포함)
통합사회(8) 12
과학 통합과학(8)
체육· 예술 체육   8
예술   6
생활· 교양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교양
  10
소계 66 22
전문 교과Ⅱ 17개 교과(군) 등 86
창의적 체험활동 18(288시간)
총 이수 학점 192
  •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공통 과목은 2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한국사는 6학점 이상 이수하되 2개 학기 이상 편성하도록 한다.
  • 필수 이수 학점은 해당 교과(군)의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은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학점을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 총 이수 학점은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4. 교과

가. 보통 교과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일반 선택, 진로 선택)순으로 정보제공
교과
영역
교과
(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기초 국어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수학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본 수학, 실용 수학, 인공지능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영어 영어 영어 회화, 영어Ⅰ,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Ⅱ
기본 영어,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 읽기
한국사 한국사 · ·
탐구 사회(역사/
도덕 포함)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체육
·
예술
체육 · 체육, 운동과 건강 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예술 ·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
·
교양
기술·가정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제2외국어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한문 · 한문Ⅰ 한문Ⅱ
교양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
  •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단위) 수는 5학점(단위)이다.
  • 교양 교과목을 제외한 일반 선택 과목은 2학점(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교양 교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은 3학점(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교과는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 현장 실습이 있는 학년에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나. 전문 교과

전문 교과Ⅰ
교과(군), 과목순으로 정보제공
교과(군) 과목
과학 계열
  • 심화 수학Ⅰ
  • 심화 수학Ⅱ
  • 고급 수학Ⅰ
  • 고급 수학Ⅱ
  • 고급 물리학
  • 고급 화학
  • 고급 생명과학
  • 고급 지구과학
  • 물리학 실험
  • 화학 실험
  • 생명과학 실험
  • 지구과학 실험
  • 정보과학
  • 융합과학 탐구
  • 과학과제 연구
  • 생태와 환경
체육 계열
  • 스포츠 개론
  • 체육과 진로 탐구
  • 체육 지도법
  • 육상 운동
  • 체조 운동
  • 수상 운동
  • 개인·대인 운동
  • 단체 운동
  • 체육 전공 실기 기초
  • 체육 전공 실기 심화
  •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스포츠 경기 체력
  • 스포츠 경기 실습
  • 스포츠 경기 분석
예술 계열
  • 음악 이론
  • 음악사
  • 시창·청음
  • 음악 전공 실기
  • 합창
  • 합주
  • 공연 실습
  • 미술 이론
  • 미술사
  • 드로잉
  • 평면 조형
  • 입체 조형
  • 매체 미술
  • 미술 전공 실기
  • 무용의 이해
  • 무용과 몸
  • 무용 기초 실기
  • 무용 전공 실기
  • 무용 음악 실습
  • 안무
  • 무용과 매체
  • 무용 감상과 비평
  • 문예 창작 입문
  • 문학 개론
  • 문장론
  • 문학과 매체
  • 고전문학 감상
  • 현대문학 감상
  • 시 창작
  • 소설 창작
  • 극 창작
  • 연극의 이해
  • 연기
  • 무대기술
  • 연극 제작 실습
  • 연극 감상과 비평
  • 영화의 이해
  • 영화기술
  • 시나리오
  • 영화 제작 실습
  • 영화 감상과 비평
  • 사진의 이해
  • 기초 촬영
  • 암실 실기
  • 중급 촬영
  • 사진 표현 기법
  • 영상 제작의 이해
  • 사진 영상 편집
  • 사진 감상과 비평
외국어 계열
  • 심화 영어 회화Ⅰ
  • 심화 영어 회화Ⅱ
  • 심화 영어Ⅰ
  • 심화 영어Ⅱ
  • 심화 영어 독해Ⅰ
  • 심화 영어 독해Ⅱ
  • 심화 영어 작문Ⅰ
  • 심화 영어 작문Ⅱ
  • 전공 기초 독일어
  • 독일어 회화Ⅰ
  • 독일어 회화Ⅱ
  • 독일어 독해와 작문Ⅰ
  • 독일어 독해와 작문Ⅱ
  • 독일어권 문화
  • 전공 기초 프랑스어
  • 프랑스어 회화Ⅰ
  • 프랑스어 회화Ⅱ
  • 프랑스어 독해와 작문Ⅰ
  • 프랑스어 독해와 작문Ⅱ
  • 프랑스어권 문화
  • 전공 기초 스페인어
  • 스페인어 회화Ⅰ
  • 스페인어 회화Ⅱ
  • 스페인어 독해와 작문Ⅰ
  • 스페인어 독해와 작문Ⅱ
  • 스페인어권 문화
  • 전공 기초 중국어
  • 중국어 회화Ⅰ
  • 중국어 회화Ⅱ
  • 중국어 독해와 작문Ⅰ
  • 중국어 독해와 작문Ⅱ
  • 중국 문화
  • 전공 기초 일본어
  • 일본어 회화Ⅰ
  • 일본어 회화Ⅱ
  • 일본어 독해와 작문Ⅰ
  • 일본어 독해와 작문Ⅱ
  • 일본 문화
  • 전공 기초 러시아어
  • 러시아어 회화Ⅰ
  • 러시아어 회화Ⅱ
  • 러시아어 독해와 작문Ⅰ
  • 러시아어 독해와 작문Ⅱ
  • 러시아 문화
  • 전공 기초 아랍어
  • 아랍어 회화Ⅰ
  • 아랍어 회화Ⅱ
  • 아랍어 독해와 작문Ⅰ
  • 아랍어 독해와 작문Ⅱ
  • 아랍 문화
  • 전공 기초 베트남어
  • 베트남어 회화Ⅰ
  • 베트남어 회화Ⅱ
  • 베트남어 독해와 작문Ⅰ
  • 베트남어 독해와 작문Ⅱ
  • 베트남 문화
국제 계열
  • 국제 정치
  • 국제 경제
  • 국제법
  • 지역 이해
  • 한국 사회의 이해
  • 비교 문화
  •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 현대 세계의 변화
  • 사회 탐구 방법
  • 사회과제 연구
  • 전문 교과Ⅰ과목의 기본 이수 학점(단위)은 5학점(단위)이며, 3학점(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편성·운영 할 수 있다. 단, 체육‧예술 계열의 실기·실습 과목에 대한 이수 학점(단위)은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정할 수 있다.
  • 국제 계열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외국어 과목은 외국어 계열 과목에서 선택하여 이수한다.
전문 교과Ⅱ
교과(군), 과목(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기준 학과순으로 정보제공
교과(군) 과목 기준 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경영·금융 성공적인 직업생활
  • 상업 경제
  • 기업과 경영
  • 사무 관리
  • 회계 원리
  •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 기업 자원 통합 관리
  • 세무 일반
  • 유통 일반
  • 국제 상무
  • 비즈니스 영어
  • 금융 일반
  • 보험 일반
  • 마케팅과 광고
  • 창업 일반
  • 커뮤니케이션
  • 전자 상거래 일반
  • 총무
  • 노무 관리
  • 비서
  • 인사
  • 사무 행정
  • 예산·자금
  • 회계 실무
  • 세무 실무
  • 구매 조달
  • 자재 관리
  • 공정 관리
  • 품질 관리
  • 공급망 관리
  • 물류 관리
  • 수출입 관리
  • 원산지 관리
  • 유통 관리
  • 창구 사무
  • 카드 영업
  • 증권 거래 업무
  • 무역 금융 업무
  • 보험 모집
  • 손해 사정
  • 고객 관리
  • 전자 상거래 실무
  • 매장 판매
  • 방문 판매
  • 경영·사무과
  • 재무·회계과
  • 유통과
  • 금융과
  • 판매과
보건·복지
  • 인간 발달
  •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 보육 과정
  • 아동 생활 지도
  • 아동 복지
  • 보육 실습
  •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 복지 서비스의 기초
  • 사회 복지 시설의 이해
  • 공중 보건
  • 인체 구조와 기능
  • 간호의 기초
  • 기초 간호 임상 실무
  • 보건 간호
  • 영·유아 놀이 지도
  • 영·유아 교수 방법
  • 영·유아 건강·안전·영양 지도
  • 대인 복지 서비스
  • 사회 복지 시설 실무
  • 보육과
  • 사회복지과
  • 보건간호과
디자인·문화 콘텐츠
  • 디자인 제도
  • 디자인 일반
  • 조형
  • 색채 관리
  • 컴퓨터 그래픽
  • 미디어 콘텐츠 일반
  •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 영상 제작 기초
  • 시각 디자인
  • 제품 디자인
  • 실내 디자인
  • 색채 디자인
  • 디지털 디자인
  • 방송 콘텐츠 제작
  • 영화 콘텐츠 제작
  • 음악 콘텐츠 제작
  • 광고 콘텐츠 제작
  • 게임 기획
  • 게임 디자인
  • 게임 프로그래밍
  •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 만화 콘텐츠 제작
  • 캐릭터 제작
  •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 디자인과
  • 문화 콘텐츠과
미용·관광·레저
  • 미용의 기초
  • 미용 안전·보건
  • 관광 일반
  • 관광 사업
  • 관광 서비스
  • 관광 영어
  • 관광 일본어
  • 관광 중국어
  • 헤어 미용
  • 피부 미용
  • 메이크업
  • 네일 미용
  • 여행 서비스 실무
  • 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
  •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 카지노 서비스 실무
  • 유원 시설 서비스 실무
  • 미용과
  • 관광·레저과
음식 조리
  • 식품과 영양
  • 급식 관리
  • 한국 조리
  • 서양 조리
  • 중식 조리
  • 일식 조리
  • 소믈리에
  • 바리스타
  • 바텐더
조리·식음료과
건설
  • 공업 일반
  • 기초 제도
  • 토목 일반
  • 토목 도면 해석과 제도
  • 토목 기초 실습
  • 건축 일반
  • 건축 도면 해석과 제도
  • 건축 기초 실습
  • 조경
  • 토공·포장 시공
  • 측량
  • 지적
  • 공간 정보 구축
  •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
  • 건축 목공 시공
  • 건축 도장 시공
  • 창호 시공
  • 단열·수장 시공
  • 철근 콘크리트 시공
  • 건축 마감 시공
  • 경량 철골 시공
  • 조경 시공
  • 조경 관리
  • 조경 설계
  • 토목과
  • 건축시공과
  • 조경과
기계
  • 기계 제도
  • 기계 기초 공작
  • 전자 기계 이론
  • 기계 일반
  • 자동차 일반
  • 냉동 공조 일반
  • 유체 기계
  • 자동차 기관
  • 자동차 섀시
  •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 선체 도면 독도와 제도
  • 선박 이론
  • 선박 구조
  • 선박 건조
  • 항공기 일반
  • 항공기 실무 기초
  • 기계요소 설계
  • 기계 제어 설계
  • 선반 가공
  • 밀링 가공
  • 연삭 가공
  • 컴퓨터 활용 생산
  • 측정
  • 성형 가공
  • 방전 가공
  • 레이저 가공
  • 워터제트 가공
  • 플라스마 가공
  • 사출 금형 설계
  • 사출 금형 제작
  • 사출 금형 품질 관리
  • 사출 금형 조립
  • 프레스 금형 설계
  • 프레스 금형 제작
  • 프레스 금형 품질 관리
  • 프레스 금형 조립
  • 기계 수동 조립
  • 기계 소프트웨어 개발
  • 운반 하역 기계 설치·정비
  • 건설 광산 기계 설치·정비
  • 섬유 기계 설치·정비
  • 공작 기계 설치·정비
  • 고무 플라스틱 기계 설치·정비
  • 농업용 기계 설치·정비
  • 승강기 설치·정비
  • 오토바이 정비
  • 자전거 정비
  • 냉동 공조 설계
  • 냉동 공조 장치 설치
  • 보일러 장치 설치
  • 냉동 공조 유지·보수 관리
  • 보일러 설치·정비
  • 자동차 전기·전자 장치 정비
  • 자동차 엔진 정비
  • 자동차 섀시 정비
  • 자동차 차체 정비
  • 자동차 도장
  • 자동차 정비 검사
  • 자동차 영업
  • 자동차 튜닝
  • 선체 가공
  • 선체 조립
  • 선박 도장
  • 선체 품질 관리
  • 기장 생산
  • 전장 생산
  • 선장 생산
  • 선실 의장 생산
  • 선체 생산 설계
  • 항공기 기체 제작
  • 항공기 엔진·프로펠러 제작
  •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제작
  • 항공기 기체 정비
  • 항공기 가스 터빈 엔진 정비
  • 항공기 왕복 엔진 정비
  • 항공기 프로펠러 정비
  • 항공기 계통 정비
  •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정비
  • 헬리콥터 정비
  • 항공기 정비 관리
  • 소형 무인기 정비
  • 기계과
  • 냉동공조과
  • 자동차과
  • 조선과
  • 항공과
재료
  • 재료 시험
  • 세라믹 재료
  • 세라믹 원리·공정
  • 재료 일반
  • 산업 설비
  • 주조
  • 제선
  • 제강
  • 금속 열처리
  • 금속 재료 가공
  • 금속 재료 신뢰성 시험
  • 압연
  • 비철 금속 제련
  • 도금
  • 전기·전자 재료
  • 광학 재료
  • 내열 구조 재료
  • 생체 세라믹 재료
  • 유리·법랑
  • 내화물
  • 연삭재
  • 도자기
  • 시멘트
  • 탄소 제품
  • 판금 제관
  • 배관 시공
  • 피복 아크 용접
  • 가스 텅스텐 아크 용접
  • 이산화탄소·가스 메탈 아크 용접
  •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
  • 로봇 용접
  • 금속재료과
  • 세라믹과
  • 산업설비과
화학 공업
  • 공업 화학
  • 제조 화학
  • 단위 조작
  • 화학 분석
  • 화학 물질 관리
  • 화학 공정 유지 운영
  • 석유 화학 제품
  • 고분자 제품 제조
  • 무기 공업 화학
  • 기능성 정밀 화학 제품 제조
  • 바이오 화학 제품 제조
  • 플라스틱 제품 제조
화학공업과
섬유·의류
  • 섬유 재료
  • 섬유 공정
  • 염색·가공 기초
  • 의류 재료 관리
  • 패션 디자인의 기초
  • 의복 구성의 기초
  • 패션 마케팅
  • 방적
  • 방사·사가공
  • 제포
  • 염색·가공
  • 텍스타일 디자인
  • 구매 생산 관리
  • 생산 현장 관리
  • 패션 디자인의 실제
  • 패턴 메이킹
  • 비주얼 머천다이징
  • 서양 의복 구성과 생산
  • 니트 의류 생산
  • 가죽·모피 디자인과 생산
  • 패션 소품 디자인과 생산
  • 한국 의복 구성과 생산
  • 패션 상품 유통 관리
  • 섬유과
  • 의류과
전기·전자
  • 전기 회로
  • 전기 기기
  • 전기 설비
  • 자동화 설비
  • 전기·전자 기초
  • 전자 회로
  • 전기·전자 측정
  • 디지털 논리 회로
  • 수력 발전 설비 운영
  • 화력 발전 설비 운영
  • 원자력 발전 설비 운영
  • 원자력 발전 전기 설비 정비
  • 송·변전 배전 설비 운영
  • 직류 송배전 전력 변환 설비 제작
  • 직류 송배전 제어·보호 시스템 설비 제작
  • 전기 기기 설계
  • 전기 기기 제작
  • 전기 기기 유지 보수
  • 전기 설비 운영
  • 내선 공사
  • 외선 공사
  • 변전 설비 공사
  • 자동 제어 기기 제작
  • 자동 제어 시스템 유지 정비
  • 자동 제어 시스템 운영
  • 전기 철도 시공
  • 전기 철도 시설물 유지 보수
  • 철도 신호 제어 시공
  • 철도 신호 제어 시설물 유지 보수
  • 전자 제품 기획
  • 전자 제품 생산
  • 전자 부품 기획
  • 전자 부품 생산
  • 전자 부품 기구 개발
  • 전자 부품 소프트웨어 개발
  • 전자 제품 설치·정비
  • 전자 제품 영업
  • 가전 기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 가전 기기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 산업용 전자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 전자 응용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 가전 기기 하드웨어 개발
  • 가전 기기 기구 개발
  • 산업용 전자 기기 하드웨어 개발
  • 산업용 전자 기기 기구 개발
  • 전자 응용 기기 하드웨어 개발
  • 전자 응용 기기 기구 개발
  • 정보 통신 기기 하드웨어 개발
  • 정보 통신 기기 기구 개발
  • 정보 통신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 반도체 개발
  • 반도체 제조
  • 반도체 장비
  • 반도체 재료
  • 디스플레이 개발
  • 디스플레이 생산
  • 디스플레이 장비 부품 개발
  • 로봇 하드웨어 설계
  • 로봇 기구 개발
  •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 로봇 지능 개발
  • 로봇 유지 보수
  • 의료 기기 인허가
  • 의료 기기 생산
  • 의료 기기 연구·개발
  • 광부품 개발
  • 레이저 개발
  • LED 기술 개발
  • 3D 프린터 개발
  • 3D 프린터용 제품 제작
  • 가상 훈련 시스템 설계·검증
  • 가상 훈련 구동 엔지니어링
  • 전기과
  • 전자과
정보·통신
  • 통신 일반
  • 통신 시스템
  • 정보 통신
  • 방송 일반
  • 정보 처리와 관리
  • 컴퓨터 구조
  • 프로그래밍
  • 자료 구조
  • 컴퓨터 시스템 일반
  • 컴퓨터 네트워크
  • 유선 통신 구축
  • 무선 통신 구축
  • 초고속망 서비스 관리 운용
  • 방송 제작 시스템 운용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시스템 관리 및 지원
  • 컴퓨터 보안
  • 시스템 프로그래밍
  •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 응용 프로그래밍 화면 구현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빅데이터 분석
  •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 정보 보호 관리
  • 방송·통신과
  • 정보컴퓨터과
식품 가공
  • 식품 과학
  • 식품 위생
  • 식품 가공 기술
  • 식품 분석
  • 곡물 가공
  • 떡 제조
  • 식품 품질 관리
  • 수산 식품 가공
  • 두류 식품 가공
  • 면류 식품 가공
  • 건강 기능 식품 가공
  • 축산 식품 가공
  • 유제품 가공
  • 김치·반찬 가공
  • 음료·주류 가공
  • 농산 식품 저장
  • 농산 식품 유통
  • 제과
  • 제빵
식품가공과
인쇄·출판
·공예
  • 인쇄 일반
  •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판 일반
  • 공예 일반
  • 공예 재료와 도구
  • 프리프레스
  • 평판 인쇄
  • 특수인쇄
  • 후가공
  • 출판 편집
  • 금속 공예
  • 도자기 공예
  • 목공예
  • 석공예
  • 섬유 공예
  • 보석 감정
  • 귀금속·보석 디자인
  • 인쇄·출판과
  • 공예과
환경·안전
  • 환경 화학 기초
  • 인간과 환경
  • 산업 안전 보건 기초
  • 수질 관리
  • 대기 관리
  • 폐기물 관리
  • 소음 진동 측정
  • 산업 환경 보건
  • 환경 생태 관리
  • 기계 안전 관리
  • 전기 안전 관리
  • 건설 안전 관리
  • 화공 안전 관리
  • 가스 안전 관리
  • 환경보건과
  • 산업안전과
농림·
수산 해양
  • 농업 이해
  • 농업 기초 기술
  • 농업 경영
  • 재배
  • 농촌과 농지 개발
  • 농산물 유통
  • 농산물 유통 관리
  • 농산물 거래
  • 관광 농업
  • 환경 보전
  • 친환경 농업
  • 생명 공학 기술
  • 농업 정보 관리
  • 농산 식품 가공
  • 원예
  • 생산 자재
  • 조경 식물 관리
  • 화훼 장식 기초
  • 산림 휴양
  • 산림 자원
  • 임산 가공
  • 동물 자원
  • 반려동물 관리
  • 실험 동물과 기타 가축
  • 농업 기계
  • 농업 기계 공작
  • 농업 기계 운전·작업
  • 농업과 물
  • 농업 토목 제도·설계
  • 농업 토목 시공·측량
  • 해양의 이해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해양 생산 일반
  • 해양 정보 관리
  • 해양 오염·방제
  • 전자 통신 기초
  • 전자 통신 운용
  • 수산 일반
  • 수산 생물
  • 수산 양식 일반
  • 수산 경영
  • 수산물 유통
  • 양식 생물 질병
  • 해양 환경과 자원
  • 해양 레저 관광
  • 요트 조종
  • 잠수 기술
  • 수도작 재배
  • 전특작 재배
  • 육종
  • 종자 생산
  • 종자 유통 보급
  • 농업 생산 관리
  • 농촌 체험 상품 개발
  • 농촌 체험 시설 운영
  • 농산물 품질 관리
  • 채소 재배
  • 과수 재배
  • 화훼 재배
  • 화훼 장식
  • 임업 종묘
  • 산림 조성
  • 산림 보호
  • 임산물 생산
  • 버섯 재배
  • 펄프·종이 제조
  • 목재 가공
  • 가금 사육
  • 젖소 사육
  • 한우 사육
  • 돼지 사육
  • 말 사육
  • 종축
  • 사료 생산
  • 동물 약품 제조
  • 애완동물 미용
  • 수의 보조
  • 바이오 의약품 제조
  • 농업 생산 환경 조성
  • 연안 어업
  • 근해 어업
  • 원양 어업
  • 내수면 어업
  • 염 생산
  • 어업 자원 관리
  • 해면 양식
  • 어업 환경 개선
  • 내수면 양식
  • 수산 종묘 생산
  • 수산 생물 질병 관리
  • 어촌 체험 시설 운영
  • 어촌 체험 상품 개발
  • 수상 레저 기구 조정
  • 일반 잠수
  • 산업 잠수
  • 농업과
  • 원예과
  • 산림자원과
  • 동물자원과
  • 농업기계과
  • 농업토목과
  • 해양생산과
  • 수산양식과
  • 해양레저과
선박 운항
  • 항해 기초
  • 해사 일반
  • 해사 법규
  • 선박 운용
  • 선화 운송
  • 항만 물류 일반
  • 해사 영어
  • 항해사 직무
  • 해운 일반
  • 열기관
  • 선박 보조 기계
  • 선박 전기·전자
  • 기관 실무 기초
  • 기관 직무 일반
  • 선박 운항 관리
  • 선박 안전 관리
  • 선박 갑판 관리
  • 선박 통신
  • 기관사 직무
  • 선박 기기 운용
  • 선박 보조기계 정비
  • 선박 기관 정비
  • 항해과
  • 기관과
  • 전문 교과Ⅱ 과목의 이수 학점(단위)는 2학점(단위) 이상으로 한다.
  • 학과 인력양성에 부합하는 실무과목의 이수 학점(단위)은 충분히 편성·운영한다.
  •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은 모든 교과(군)에서 선택할 수 있다.
출처

2023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고시 제2023-31호(202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