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육협력기관 협력사업 소개

교육협력기관 협력사업 소개

디지털 미디어 역량

미디어 역량 강화와 미디어 윤리에 관한 표
미디어 역량 강화 미디어 윤리
코딩 애니메이션 블록코딩을 활용하여 전래동화를 재구성해보고 구성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블록코딩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해보는 교육 알고리즘 유튜브 속 추천 알고리즘광고 키워드 분석을 통해 알고리즘의 원리와 영향성을 알고 비판적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는 체험적 교육
빅데이터 빅데이터와 광고의 상관관계에 대해 배우고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교육
메타버스 메타버스 세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을 통해 미디어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는 교육 웹드라마 웹드라마를 통해 청소년 유튜버로서 지켜야 할 규칙들과 제작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 보기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SW미래채움울산센터

코딩 애니메이션​

어떤 수업인가요?

  • 전래동화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시선으로 현대적인 관점에 맞게 동화를 재구성
  • 구성한 동화를 촬영‧편집이 아닌 엔트리(블록코딩)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수업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미디어교육

  • 전래 동화를 현대관점으로 각색해보기
  • 스토리 보드 구성

코딩교육

  • 엔트리(블록코딩)에 대한 기본 교육
  • 코딩하기 (스토리보드를 기반으로 시각화)

미디어 + 코딩

구성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블록코딩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 2차시(1회) 필요 아래 커리큘럼 중 선생님들께서 원하시는 차시에 1회 강사 파견이 일반적이나, 학교의 사정에 맞게 추가적인 교육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2차시(1회)를 제외한 추가 파견 강사비는 학교 별도 예산 부담

「시청자미디어재단 수수료지급지침」에 의해 2시간기준 일반강사 140,000원 + 보조강사 50,000원 소요

  • 동화 각색을 위한 협동과정

  • 동화를 각색한 시나리오

  • 코딩 제작 과정

제작된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

역량 체크 표
「디지털 기반의 원격교육 활성화 기본법」 제10조(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 등)
역량 체크 1.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접근 및 활용 능력 향상
2.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비판 능력 향상
3.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능력 향상
4.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민주적 소통 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