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공지능의 활용

[1,2학년] 디지털 탐험대 - 인공지능 편Ⅰ

자료 다운로드

1,2학년 공통 | 1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인공지능의 활용 사례를 통해 개념과 원리 이해하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스마트폰 AI 비서 체험(인공지능 활용)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의 개념을 알아보고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확인한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원리를 생각하며 인공지능 비서 체험을 한다.

[3,4학년] 디지털 탐험대 - 인공지능 편Ⅱ

자료 다운로드

3,4학년 공통 | 1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대하여 알아보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머신러닝 도구를 활용하여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활동(인공지능의 활용)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의 머신러닝, 딥러닝 학습 방법 및 인공지능의 종류를 알아보고 AI for oceans를 활용하여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활동을 한다

[5,6학년] 디지털 탐험대 - 인공지능 편Ⅲ

자료 다운로드

5,6학년 공통 | 2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인공지능의 순기능과 역기능과 인공지능 3대 윤리 및 10대 원칙 이해하기
    • 장소에 필요한 인공지능 아이디어 기획 및 정리하여 발표하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인공지능 개발 보고서 작성(인공지능 이해, 클라우드형 오피스 활용)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알아보고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이해한 후 인공지능 개발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 2차시: 인공지능 윤리 10대 요건에 적합한 개발 아이디어 기획하고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정리하고 발표한다.

[1,2학년] 디지털 탐험대 - 나도예술가

자료 다운로드

1,2학년 공통 | 1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인공지능이 만든 그림과 인간이 그린 그림을 퍼즐로 맞춰 보고 어떤 그림이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 맞추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교사용 PC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기(인공지능 도구 활용)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설명하고 인공지능이 만든 그림과 인간이 그린 그림을 퍼즐로 제시한다. 모둠별로 퍼즐을 완성하고 인간의 그림과 인공지능이 만든 그림을 구분한다.

[3,4학년] 디지털 탐험대 - 인공지능으로 미래 직업카드 만들기

자료 다운로드

3,4학년 공통 | 1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인공지능으로 사라질 직업과 생겨날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미래 직업카드 만들기 (인공지능 드로잉 도구 활용)
    • 작품 결과 공유(패들렛에 이미지 공유)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으로 사라지는 직업과 생겨날 직업에 관해 이야기하고 오토드로우를 활용하여 미래 직업 직업카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5,6학년] 디지털 탐험대 - 나도 웹툰 작가

자료 다운로드

5,6학년 공통 | 2차시 구성

  • [활동 내용]
    • 인공지능 큐레이션의 개념과 순기능 및 역기능에 대해 이해하기(인공지능 윤리)
    • 웹툰 제작 전 시나리오 구상하기
  •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 인공지능 도구를 이용하여 웹툰 제작하기(인공지능 도구 활용)
    • 결과물을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공유하는 활동(클라우드 활용)
  • [수업 흐름]
    • 1차시 : 인공지능 큐레이션의 개념과 순기능 및 역기능을 알아보고, 역기능을 줄일 수 있도록 지혜롭게 사용하는 자세에 대해 2차시 웹툰을 제작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구상한다.
    • 2차시 : 기획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웹툰 도구 Tooning의 AI 기능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패들렛에 작품을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