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육과정 등

교육과정 등(5개 평가지표, 14개 평가항목)

1-1

교육계획 수립

  •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유치원의 실정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를 고려하려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포함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1-2

일과 운영

  • 놀이와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운영한다.
1-3

교수·학습 및 평가

  • 유아중심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유아가 놀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지원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 유아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결과를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1-4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 교사는 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 교사는 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유아가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의 놀이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히 지원한다.
1-5

방과후 과정 운영

  • 방과후 과정을 적절하게 계획하여 운영한다.
  • 방과후 과정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