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서로나눔학교의 이해

울산혁신학교, 서로나눔학교의 이해

서로나눔학교는?

서로나눔학교

서로나눔학교는 울산혁신학교의 이름입니다.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으로 교육과정과 학교운영 혁신을 통해 정의로운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공교육 모델학교이며, 2020년 현재 울산을 포함하여 17개 모든 시도에서 총 1,947개 학교가 지정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학교 수 대비 16.7%가 해당합니다. '서로'는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서로 함께한다'는 의미이고, '나눔'이란 '배움과 성장이 개인에 머물지 않고 나눔을 통해 공동 성장을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서로나눔학교 왜 필요한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암기와 시험, 경쟁을 통해 아는 것이 힘인 시대에서 스스로 문제를 찾아 소통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힘인 시대로의 변화가 도래하였습니다. 더욱이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사회는 지식이 많은 인재보다 문제해결력이 높은 창의적 인재,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갈 따뜻하고 배려심 많은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로나눔학교'는 이러한 교육의 변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나눔학교에서 추구하고 있는 변화는?

  • 학교 구성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존중과 배려의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합니다.
  • 교원이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조직으로 변화시켜 갑니다.
  • 학생은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교사는 가르침을 통해 보람을 얻고 학부모는 학교와 소통하며 협력합니다.